본문 바로가기
증시

스태그플레이션이란?

by 코코아빠 2022. 6. 13.
반응형

최근 뉴스에 도배되고 있는 이야기 스태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이란 무슨 말일까??

스태그플레이션은 침체를 의미하는 '스태그네이션(stagnation)'과 물가상승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용어로, 경제활동이 침체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물가가 상승되는 상태가 유지되는 저성장 고물가 상태를 의미한다.

 

이 용어는 1970년대에 처음 나왔다.

세계 2차 세계대전까지 불황기에는 물가가 하락하고 호황기에는 물가가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호황기에는 물론 불황기에도 물가가 계속 상승하여, 불황과 인플레이션이 공존하는 사태가 현실적으로 나타나게 되며 스태그플레이션이라는 용어가 생겼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1969년~1970년 경기기 후퇴가 지속되는데도 소비자물가는 상승을 계속하였다.

이 현상은 다른 주요 국에서도 일어나고 있는데, 이를 직접적으로는 물가의 만성적 상승 경향에 의한 것이다.

 

스태그플레이션의 그 밖의 주요 원인으로는, 경기 정체기에 군사비나 실업수당 등 주로 소비적인 재정지출이 확대되는 일, 노동조합의 압력으로 명목임금이 급상승을 계속하는 일, 기업의 관리비가 상승하여 임금 상승이 가격 상승에 비교적 쉽게 전가되는 일 등이다.

 

즉 지금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돈을 풀어서 이제 금리를 인상하며 거둬들여야 하는 시기인데

망할놈의 우크라 전쟁으로 인해 공급이 줄어들어 스태그플레이션 위기에 직면한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