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개요
카카오게임즈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과 포털사이트 DAUM 서비스를 활용하여 모바일 게임과 PC게임의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자회사로는 (주)엑스엘게임즈, (주)프렌즈게임즈, (주)엔글, (주)손노리, (주)라이프엠엠오, (주)애드페이지 등이 존재한다.
2. 최근 주가 흐름
장기간 머무르던 박스권 상단을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폭발하면서 돌파하였다.
새로운 지지대를 바닥으로 계속해서 상승을 이어 나갈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다.
3. 기업실적
1. 시가총액 : 4조 4,548억
2. 시가총액순위 : 코스닥 5위
3. 21년 1분기 매출액 : 1,301억(+34.9% YoY)
4. 21년 1분기 영업이익 : 156억(+22.8% YoY)
매출구성
1분기 매출 1,301억 원
모바일 게임 : 대형 신작 미출시와 '가디언테일즈' 매출 런칭효과 감소 및 안정화
PC게임 : '엘리온' 매출 안정화 및 '검은사막(해외)' 서비스 종료
기타 : 카카오 VX 비수기 시즌에도 불구, 프렌즈 IP를 활용한 스크린 골프와 골프용품 매출 증가
4. 투자포인트
급등주는 재료적인 측면에서 유심히 체크해야 된다.
카카오게임즈가 강력하게 상승한 이유는 신작 오딘 때문이다.
카카오게임즈는 모바일 MMORPG '오딘"발할라 라이징'을 정식 출시하면서 그에 따른 모멘텀으로 강하게 상승하였다.
오딘은 사전예약에 400만 명 이상이 참여하였다. 400만 명은 카카오게임즈의 서비스 게임 중 역대 최대 사전 예약수이다.
사전 캐릭터명 및 서버 선점 이벤트에 참가자들이 몰려 서버를 추가 증설할 정도로 관심을 받고 있다.
오딘은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인기 순위 1위를 기록할 정도로 흥행에 성공하였다.
계속해서 흥행에 성공하게 된다면 매출액과 실적에 바로 직결될 수 있기에 당분간 카카오게임즈의 추세는 오딘에 달려있다.
1. 유저들의 반응을 살피면서 계속해서 흥행이 유지될지 지켜볼 것
2. 애플 앱스토어 및 구글 플레이스토어 인기 순위 1위를 언제까지 유지할 수 있을지
두 가지를 주시하면서 차트 흐름을 유심히 체크해봐야겠다.
5. 회사소개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의 게임 전문 계열사로서, 국내외 게임 시장에 PC와 모바일, VR 등의 플랫폼을 아우르며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게임 퍼블리셔 및 디벨로퍼로서 다양한 IP와 콘텐츠를 확보하는 한편, 자체 게임 개발 역량과 국내외 유력 게임사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전 세계 게임 시장을 선도해 나갈 예정이다.
출시 기대작
자회사
FRIENDS GAMES
프렌즈게임즈는 카카오프렌즈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과 H5게임 등 다양한 게임을 개발하는 캐주얼 게임 전문 개발사이다.
Kakao VX
카카오 VX는 카카오게임즈의 신사업 전문 자회사로 골프 서비스 및 VR·AR 콘텐츠를 활용한 체감형 통합 서비스 회사이다.
Life MMO
라이프엠엠오는 일상을 게임처럼 즐겁게 만들기 위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신사업 개발 자회사이다.
XLGAMES
엑스엘게임즈는 탄탄한 IP와 하드코어 장르의 개발력을 갖추고 있는 하드코어 게임 개발 자회사이다.
addpage
애드페이지는 스토리가 중심이 되는 모바일 게임과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하는 스토리 콘텐츠 전문 개발사이다.
카카오게임즈 투자 히스토리
6. 카카오게임즈 실적발표 컨퍼런스 Q&A
영업외 기타 이익의 내용?
- 이전에 계약했던 국내 판권 게임이 있었는데 서비스 진행 취소되면서 20억 가량 일시적 기타 영업외 수익으로 들어옴
검은사막 PC 매출이 1월에 얼마 계상되었는지, 2분기에 아예 빠지게 되는 건지?
- 계약 종료 이후에 이연 되는 매출은 없음
'영원회귀:블랙서바이벌' 수익모델?
- 현재는 간단한 아이템만 판매. 글로벌 연말까지는 게임 캐릭터 개수를 충분히 늘리는 것을 목표. 7월에 카카오 버전을 낼 예정인데 그 일정까지 40개 정도 하고 연말까지 50개 정도 할 것임. BM는 지금 DLC가 간단한 형태 하나인데 여러 개 낼 것이고 배틀패스를 추가할 것. PC방 유료화 추가해서 진행할 예정
카카오페이지 플레이 진행 상황 및 계획?
- 카카오페이지 IP 활용해서 게임적 요소 접목해서 유저들에게 서비스 제공 계획. 카카오페이지 컨텐츠에 등장하는 인물 개개인에 집중하는 게 중요한 요소임. 인물 개개인의 하나의 IP가 되어서 그들과 인터랙션하는게 중요
엑스엘게임즈 신작 개발 상황
- 모바일 신작 게임은 실사형 하드코어 게임으로 언리얼엔진4 기반으로 2022년 출시 예정. PC게임은 2024년 출시 목표로 진행 중임. 전작과 같은 높은 자유도 기반으로 뛰어난 게임이 될 것임
올해 개발 인력 현황 및 충원 계획?
- 1분기 말 연결 인력은 1,686명, 본사 인원이 396명임. 개발인력은 연결로 55%, 920명 정도가 해당. 본사로는 38% 정도인 150명 정도가 개발인력임
- 2020년 인력 증가 부분은 M&A 따른 신작 개발 인력 증가가 대부분. 올해도 비슷할 것임. 신규 타이틀 확장에 따른 추가 채용 필요해서 10% 내외 증가 예상
전환사채 5천억 원 활용 계획?
- 작년에 상장하면서 여러 전략을 발표했는데 퍼블리싱하는 개발사들이 좋은 성적냈을 때 인수 검토하고 혹은 계약 초기 시점부터 콜옵션 통해서 인수를 하겠다는 거였는데 큰 틀에서 전략을 유지할 것. CB 발행 통한 자금은 그러한 용도로 사용할 것임
'엘리온' 향후 5년 계획?
-국내 대작 PC MMO 게임 진성 유저 기다려온 기대감 충족시켰으나 코로나로 인한 PC방 영업제한이나 신규 유저 유입이 제한적. 기존 이용자들도 자연 감소. 국내 매출은 하향 안정화된 상황. 여름 시즌에 대규모 업데이트 준비해서 신규 유저 유입과 휴면 유저 복귀 진행할 것. 장기적으로 이용자들이 즐길 수 있는 게임 목표
- 올해 여름부터 CBT와 3분기 예정된 정식 론칭 준비하고 있음.
7. 증권사 목표주가
- 이베스트투자증권 목표주가 66,000원
- 미래에셋증권 목표주가 49,000원
7. 투자자별 매매동향
8. 최근이슈
카카오게임즈 '오딘' 양대마켓 인기게임 1위
카카오게임즈 패스오브엑자일 시즌9 사전예약 진행
https://zdnet.co.kr/view/?no=20210628160759
본 글은
전자공시와 증권사 리포트 등을 참고하여 요약정리하였습니다.
회사의 개략적인 내용이니 투자하시기 전 회사의 재무 상태 및 사업내용 등을 다시 한번 확인하시고 투자하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주린이의 기업분석일 뿐, 투자 추천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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